박용진
백석예술대학교 교수 윤병운 추천사
총신대 신대원 동기인 저자 김현두 목사는 신대원 재학 시절에도 이미 많은 동료들로부터 뜨거운 복음에 대한 열정과 불타는 목회적 열망으로 잘 알려져 있었다. 그리고 지금도 많은 동기 목사님들로부터 존경과 사랑을 받으며 목회에 매진하고 있다. 어쩌면 본서도 열정적인 목회현장에서의 설교와 가르침의 자연스런 결과물일 것이다.
이 다니엘 주석은 십자가 복음이라는 관점에서 들여다보고 있다. 복음의 핵심, 즉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의 피로 죄를 씻어 구원하심을 중심으로 재해석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본서는 학문적이고 학자적인 주석적 내용은 물론이고 목회현장에서 성경을 가르치고 설교한 목회자로서 가지고 있는 저자 김현두 목사의 복음을 향한 열정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본서를 읽어가다 보면 목회자로서의 저자가 얼마나 십자가 복음을 설교와 가르침의 핵심으로 삼고 있는지를 짐작하게 한다. 그런 점에서 본서는 십자가 복음에 불타는 목회자의 관점과 해석이 돋보이는 주해서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본서는 쉽지 않은 선지서 중에 하나인 다니엘서를 주해하면서 낯설고 어려운 학술적이고 신학적인 용어를 사용하기보다는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쉽고 평이한 어휘들을 사용하여 매우 간결하게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다니엘서를 깊이 이해하기를 원하는 평신도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전하려고 하는 설교자에게 매우 좋은 자료요 지침이다.